요한복음 5장 30-47절
30절. 내가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노라 듣는대로 심판하노니 나는 나의 뜻대로 하려 하지 않고 나를 보내신 이의 뜻대로 하려 하므로 내 심판은 의로우니라
- 스스로 일하지 않으시는 예수님
- 아버지의 뜻대로 하고자 하시는 예수님
- 그러므로, 예수님의 심판의 의로우심이 확증
- 우리는 우리의 뜻이 그분의 뜻과 일치되기를 원하는가?
31절. 내가 만일 나를 위하여 증언하면 내 증언은 참되지 아니하되
- 증언에는 다른이의 확증이 필요함
- 예수님의 증언에는 하나님이 증언하심
- 이보다 더 큰 이는 세상에 없음
32절.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이가 따로 있으니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그 증언이 참인 줄 아노라
- 하나님의 말씀은 진리임
- 진리이신 말씀이 예수님을 진리로 증언함
33절. 너희가 요한에게 사람을 보내매 요한이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였느니라
- 사람들은 사람인 요한의 증언을 믿었음
- 사람인 요한의 증언도 효력이 큼
- 하물며 하나님의 증언의 효력은?
34절. 그러나 나는 사람에게서 증언을 취하지 아니하노라 다만 이 말을 하는 것은 너희로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
- 예수님이 하나님으로 증언을 받은 참된 목적은 사람으로 구원을 받게 하기 위함임
- 자신을 변호하고자 함이 아닌 사람을 사랑하는데서 나오는 동기로 자신을 증언함
- 우리의 변호와 진리에 대한 증언은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동기에서 기인하는가?
35절. 요한은 켜서 비추이는 등불이라
- 등불의 역할을 했던 요한, 그는 길을 보여주었다.
- 우리는 등불의 역할을 하고 있는가? 어떠한 길을 보여주고 있는가?
36절. 내게는 요한의 증거보다 더 큰 증거가 있으니 아버지께서 내게 주사 이루게 하시는 역사 곧 내가 하는 그 역사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나를 위하여 증언하는 것이요
- 예수님의 증거는 하나님께서 그를 통해서 이루신 역사가 그를 증언했다.
- 사람이 할 수 없는 일을 예수님은 하셨다. 이것이 아버지가 그를 증언한 것임
37절. 또한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친히 나를 위하여 증언하셨느니라 너희는 아무 때에도 그 음성을 듣지 못하였고 그 형상을 보지 못하였으며
- 인생은 하나님 아버지의 음성을 듣지 못하였다.
- 오직 예수님만이 아버지의 음성을 듣고 그 증언을 받았다.
38절. 그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지 아니하니 이는 그가 보내신 이를 믿지 아니함이라
- 예수님을 믿지 않는 이들은 그 안에 하나님의 말씀이 살아 있을 수 없다.
- 내 속에 하나님의 말씀이 살아 있다면, 이것이 예수님을 믿는 증거다.
39절.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 성경은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다.
- 성경을 연구함으로 영생을 얻을 수 있다.
40절. 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
- 그러나 인생은 영생에 관심이 없다.
- 영생에 관심이 없는 인생은 영생을 주시는 예수님께 가기도 거절한다.
41절. 나는 사람에게서 영광을 취하지 아니하노라
- 인생들은 얼마나 많이 사람들에게서 영광을 취하길 원하는가?
42절. 다만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너희 속에 없음을 알았노라
- 인생들은 하나님을 추구하지 않는다.
43절. 나는 아버지의 이름으로 왔으매 너희가 영접하지 아니하나 만일 다른 사람이 자기 이름으로 오면 영접하리라
- 사람들은 하나님의 뜻을 기뻐하지 않는다.
- 사람들은 자기들을 높이고 인생을 높이는걸 근본적으로 좋아하고 기뻐하는 특성이 있다.
44절. 너희가 서로 영광을 취하고 유일하신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은 구하지 아니하니 어찌 나를 믿을 수 있느냐
- 믿지 못함은, 자신들의 영광(기쁨,유익)을 구하기 때문이다.
- 사람들은 진정한 영광은 구하지 않고 헛된것을 계속 찾는 경향이 강하다.
- 그러므로 그들을 사람을 원하고 진정한 하나님은 원하지 않는다.
45절. 내가 너희를 아버지께 고발할까 생각하지 말라 너희를 고발하는 이가 있으니 곧 너희가 바라는 자 모세니라
- 예수님이 그들에 대한 고발을 하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한 모세에게 넘긴다.
- 결국 그들이 믿고 있는 모세오경을 통해서 그들은 스스로를 하나님께 고발당하게 된다.
- 모세오경을 연구하면서도 그 중심에 하나님을 찾는 마음이 없는 인생들은 얼마나 불쌍한가?
46절. 모세를 믿었더라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
- 모세를 믿는다면서 예수님을 믿지 않는 다는 것은 거짓말 하는 것이다.
- 모세오경을 잘 안다고 성경을 믿는 건 아니다. 그 연구의 동기는 무엇인가?
- 모세오경은 분명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증거며 기록이다.
47절. 그러나 그의 글도 믿지 아니하거든 어찌 내 말을 믿겠느냐 하시니라
- 모세오경을 믿지 못한다면 다른 예수님의 말씀도 믿을 수 없다.
- 결국 이스라엘 백성은 성경을 믿는다고 하지만 실상은 믿지 않았다.
- 오늘날도 성경을 믿는다고 하지만 실상은 믿지 않는 이들이 많다.
- 우리의 마음의 중심이 무엇인가? 나의 영광인가? 하나님의 영광인가?
- 인생이 자신의 영광과 유익을 구한다면 영생과는 거리가 멀어진다.
- 하나님의 진정한 영광을 추구하는 자들만이 영생을 맛볼 수 있다.
- 나는 진정한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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