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서 1장 1~2절
1.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은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신실한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 사도(Apostle), 헬라어로는 apostolos이며 보냄을 받은자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즉 일정한 사명을 위임받아 파견된자이다.
- 누구로부터의 파견이며, 누가 위임을 주었으며, 어떠한 사명을 주었는가?
-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라는 구절에서 우리는 사도바울의 사도직은 전적인 하나님의 뜻이었음을 알 수 있다. 어떠한 사람들의 임명이 아니다.
-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라는 구절에서 그의 사도직의 수식어는 그리스도 예수이다. 우리의 청지기직은 그리스도이다. 그리스도는 어떤 뜻인가? 기름부은받은자가 아닌가? 구약에서 기름부은받은 자는 왕, 선지자, 제사장이었다. 그렇다면 그리스도인은 어떠한 자이며 그리스도인의 사명은 무엇인가?
- 우리의 청지기직의 임명은 하나님이시며, 모든 위임과 권한을 주님께로부터 받았다.
- 편지의 수신자들은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신실한 신자들인것을 볼 수 있다.
- 그리스도 예수안에 라는 구절을 살펴보자. 나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들에게 ‘신실하다’라는 표현이 적절하다. 행함이 신실함의 근거가 아니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것이 신실함의 근거다.
- 삼위 일체의 2위격인 예수님 안에 우리의 신분은 항상 있는 것이다. 이는 우리의 상태와 상관없이 우리는 이미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으며 지금도 그러하며 앞으로도 계속 그러하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 편지를 받기에 너무나 합당한 자들이며 신실한 자들이다. 이미 신실해졌으며 지금도 그러하며 앞으로도 신실하다. ‘성도’라는 신분이 그러한 놀라운 신분인 것이다. ‘그리스도인’이 그러한 존재다. 온전히 거룩한 존재가 된 것이다. 주님은 우리와 항상 함께 하시며 거룩하신 그분은 우리를 온전케 하셨다. 그러하므로 우리는 그분과 함께 거할 수 있는 것이다.
2.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 하나님은 우리의 아버지다. 이것은 실제다. 나의 필요를 누구에게 구하는 것이 합당한가? 이 온 우주만물을 통치하시는 아버지 하나님께 의탁 드리는 것이 너무나 당연하다.
- 예수님은 우리의 구원자다. 무엇으로부터의 구원인가? ‘죄’로 부터의 구원이다. 죄는 무엇인가 나를 위한 삶으로부터의 구원인 것이다. 주인이 나였던 삶에서 그리스도로 바뀌는 것이 구원이다. 우리는 모든 일에 앞서 우리의 주되신 그리스도께 반드시 물어봐야 한다. 물어보면, 그분은 반드시 답을 주신다.
- 은혜와 평강은 오직 주님께로만 온다. 그리스도의 사역으로 우리는 은혜를 이미 입었다. 자격이 없었지만 적적인 그리스도의 사랑의 사역으로 죄에서 건짐받고 그리스도에게 속한자들이 되었다.
- 평강은 영어로는 peace이고 히브리어로는 샬롬이다. 이는 근신과 두려움 걱정과 반대되는 말이다. 빌4:7에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라는 말씀이 있다. 기도의 응답은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지키게 해준다. 기도할때, 하나님의 평강이 우리에게 임하는 것이다.
정리 :
1) 우리는 부르신 이는 누구인가? 우리는 어떤 청지기직을 가지고 있는가?
2) 우리의 신분은 충분히 거룩한가? 아님 온전히(완전히) 거룩한가?
3) 은혜와 평강은 누구로부터 오는가? 나는 평강가운데 거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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