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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강해/에베소서

에베소서 2장

by ezrabible 2015. 6. 18.

에베소서 2


1.      그는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A.       우리는 죽었었고 예수님이 우리를 살리셨다.

B.       사망은 아담의 범죄 이후 계속 인류역사에 이어지고 있다.

C.       죽음은 하나님과의 분리이다. 이제는 하나님과의 교제가 회복되었다. 다시 살아난 것이다.


2.      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A.       이 세상은 성경, 주님과 반대된다. 인본주의, 거짓된 사랑, 쾌락, , 유행 등

B.       죄인은 주님께 불순종한 공중권세 잡은자인 사탄을 따른다.

C.       모든 불순종은 사탄을 주인으로 섬기는 행위이다.


3.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A.       육체대로, 마음에 원하는 대로 하는 것이 인본주의의 핵심이다.

B.       우리는 이것에 어린시절부터 교육, 문화, 사회환경으로부터 당연한것으로 길들여져 있다. 그래서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잘 되지 않는것이다. 육체(육신)은 이것을 참 싫어한다.


4.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A.       하나님은 긍휼이 풍성하시다.

B.       하나님은 우리를 큰 사랑으로 사랑하신다.


5.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라)

A.       그리스도, 부활하신 예수님의 역사와 함께 우리의 새생명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B.       우리 인생의 역사는 시간속에서 부활의 사건과 함께 시작된 것이다.


6.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A.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일으키사, 앉히셨다.

B.       우리는 지금 신분상 그리스도와 함께 하늘에 앉힌바 된 것이다.


7.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자비하심으로써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오는 여러 세대에 나타내려 하심이라

A.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하늘에 앉히신 이유는 하나님의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다. 하나님의 은혜의 영광을 우리를 통해 여러 세대 가운데 나타내고자 하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이다.

B.       지금 뿐만 아니라 영원까지 하나님의 은혜의 영광이 우리를 통해 드러나고 가르쳐진다.


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A.       구원은 은혜에 의하여 오직 믿음으로 받는것이다.


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A.       이것은 하나님의 선물이다. 그분이 주권적으로 주신 것이다. 우리의 행위에 있지 않다.


10.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A.       우리를만드신 분은 하나님이시다.

B.       우리를 지으시며 다시 거듭나게 하신 목적은 선한일을 행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C.       옛육신은 할 수 없는 일을 새생명을 통해 하게 하셨다.

D.       선한일은 무엇인가? 착한일, 구제, 좋은사람, 약속을 잘 지키는 사람 같은 것인가? 문화를 초월하여 선한일은 무엇인가?

E.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셨던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과 시간표가 있다. 우리를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계획이 무엇인지 깨달아 아는 것이 필요하다. 기도와 말씀이 이것을 깨달아 알게 한다.

F.       하나님이 오늘을 어떻게 인도하시는가를 바라보며 하루를 살아야 하며 그 인도하심대로 행할 때 하늘에 상급이 있게 된다. 믿음으로 하나님의 선하심을 인정하며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야 한다.


11.  그러므로 생각하라 너희는 그 때에 육체로는 이방인이요 손으로 육체에 행한 할례를 받은 무리라 칭하는 자들로부터 할례를 받지 않은 무리라 칭함을 받는 자들이라

A.       우리의 신분은 이방인이었다.


12.  그 때에 너희는 그리스도 밖에 있었고 이스라엘 나라 밖의 사람이라 약속의 언약들에 대하여는 외인이요 세상에서 소망이 없고 하나님도 없는 자이더니

A.       우리는 어둠과 죄악과 하나님의 분노가 기다리는 그리스도 밖에 있던 자들이었다.

B.       하나님의 살아계신 말씀이 우리에게 없었다.

C.       하나님도 없는자 이것이 가장 비참했던 우리의 신분을 나타내준다. 아버지가 없는자 그것은 얼마나 비참한가? 아니 아버지가 계신지도 모르는자가 아니었던가?


13.  이제는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워졌느니라

A.       하나될 수 없었던 우리가 그리스도의 보혈의 피로 가까워졌다.

B.       유대인과 이방인, 죽은자와 살아있는자를 생각해보자


14.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원수 된 것 곧 중간에 막힌담을 자기 육체로 허시고

A.       하나님만이 우리를 하나로 만드신다.

B.       하나님만이 우리의 화목이 되신다.

C.       중간에 막힌 담을 친히 그분의 육체로 허무셨다.


15.  법조문으로 된 계명의 율법을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 안에서 한 새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A.       율법은 완전하나 우리는 거기에 도달할 수 없고 오직 새롭게 지어진 거듭난 영혼만이 하나님의 온전한 율법에 도달 할 수 있다.


16.  또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 원수 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하시고

A.       십자가는 우리 인생을 한몸으로 부르셨다. 그 부르심은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기 위함이었다.

B.       주님이 십자가에 죽으심은 우리로 하나님과 화목(서로 뜻이 맞고 정다움)하게 하기 위함이다.

C.       나는 십자가에 죽으신 하나님의 목적대로 하나님과 화목하는가?


17.  또 오셔서 먼 데 있는 너희에게 평안을 전하시고 가까운 데 있는 자들에게 평안을 전하셨으니

A.       나는 평안한가? 평안은 하나님과 화목하는데서 온다.

B.       하나님의 뜻에 일치되는 삶을 살 때 우리는 평안함을 누린다.


18.  이는 그로 말미암아 우리 둘이 한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감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A.       십자가의 사역, 우리를 하나로 묶으심, 평안을 주신 목적은 성령 안에서 아버지 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한 길을 여신것이다.

B.       아버지 하나님과 화목을 위해서 십자가와 성도의 하나됨과 하나님의 뜻에 일치된 삶이 필요했다.


19.  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는 외인도 아니요 나그네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A.       하나님의 권속(하나님의 가족)

B.       우리는 하늘의 시민권과 하나님의 가족이라는 놀라운 신분을 가지게 되었다.


20.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A.       우리는 그리스도 예수를 친히 모퉁잇돌로 삼고 그 위에 지어졌고 지어지고 있다.


21.  그의 안에서 건물마도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A.       건물마다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22.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A.       하나님은 창세 전에 자신이 거하실 처소를 원하셨다. 다윗이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자 이었는데 그는 인생을 하나님의 성전 짓기를 소원했다

B.       이 땅에서 하나님의 성막은 장차 있을 우리의 본향을 예표한다. 하나님께서 자신의 집을 우리 교회로 짓기로 마음을 정하셨다.

C.       이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에는 불순물이 있을 수 없고 오직 건축자이신 그분의 뜻에 합당하게 지어 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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