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히 내 마음에 절실하고도 중요하게 다가오는 문제는 선교사 자녀들에 대한 복지이다. 선교목표의 달성이 자녀들을 "희생시키는 것"을 알면서 행해 질 수는 없다. 이런 일들은 여전히 너무나 자주 일어나고 있다. 베드로의 자기중심적인 질문에 대한 예수의 대답은(마 19:27~30, 복음을 위해 가족을 버렸으니 내가 무엇을 얻겠나이까?) 그가 일찍이 언급한 어린이들을 돌보는 것에 대한 강한 훈계와 경고에 반하는 것이 아니다(마18:1~14, 이 소자들 중 하나라도 실족케 하는 사람에게는 화가 있을진저!). 그러므로 파송단체들은 선교회 가족의 모든 일원들을 돌보는 일에 우선시해야 한다. MK(선교사 자녀) 케어 제공자들은(예를 들자면, 교육 자문인 교사, 기숙사 사감, 재입국 담당자) 오늘날 선교에서 점차적으로 중요한 부분이 되어가고 있다.
선교사 멤버케어 세계적 관점과 실천, CLC, 74page Interacton 대표 ' 데이빗폴락' 의 글중 일부 발췌"
하나님께서는 한국을 특별히 사랑하셔서 많은 선교의 일꾼들을 택하시고 선교지에서 복음의 씨앗을 뿌리고 열매를 거두는 축복을 주셨다.
1세기도 채 되지 않은 시기에 이렇게 많은 선교사들을 배출하게 된 배경에는 여러가지가 있을것이다.
특별히 한국인들의 열정과 잘 계산하지 않고 뛰어드는 민족성을 하나님께서 사용하신것 같다.
그리고 한국인들은 공동체가 잘 발달되어 있는데, 이러한 민족성도 하나님께서 사용하신것 같다.
무엇보다도 한국인의 특성보다는 한국인들이 하나님을 누구보다도 사랑한것이 하나님이 우리 민족을 선택한것 아닌가 생각이 든다.
물질적으로도 인적자원으로도 한국인들은 선교지에서 많은 사역을 하고 있으며 많은 열매들을 거두고 있다.
그리고 열매를 거두지 않는 지역에서도 많은 씨앗은 뿌려지고 있다.
이러한 일에 한국교회와 선교단체와 후원자들 모두 잘했다고 주님이 칭찬하실것이다.
우리도 이러한 일에 서로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할것 같다.
그러나, 모든것을 잘할수는 없는법이다.
그동안 잘해왔지만, 앞으로 주님의 사역에 더욱 쓰임받고 하나님의 촛대가 우리나라에서 옮겨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과거를 되돌아보고 현재의 부족한 상황들을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미래를 준비하는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특별히 선교1세대들은 선교사역을 잘 감당하였다. 우리가 준비해야할 것들은 선교 2세대들의 사역이다.
자국문화권에서 살다가 선교지로 떠나서 외국어를 습득하고, 문화적 차이를 극복해나가고 이방인으로 살아가는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이것은 극복되기 보다는 견뎌내고 계속적으로 자기부인이 필요한 영역이다.
그러나 선교사의 자녀들이 선교사역을 하게된다면 선교1세대와는 확연히 다른영역이 있다.
세가지 정도로 함축할수 있는데,
첫째는 선교에 대한 개념에 대한 이해의 영역이 완전히 다르다.
그들은 선교지에서 태어났고, 선교가 무엇인지 부모님을 통해서 배웠으며, 그들의 삶이 곧 선교사의 삶이었다.
이미 자문화권에 익숙한 몸을 가지고 선교지에서 선교의 삶을 살아내는것은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좋은 선교의 멘토도 필요하고, 몸으로 부딪히면서 배우는것도 필요하고, 주님으로부터 개인적으로 선교지에서 배우는것도 필요하다.
그러나 선교사 자녀들은 부모님들이 그렇게 배우는 과정들을 제일 가까이에서 본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그들에게 있어서 선교를 이해하는 영역은 그 다른 누구보다도 뛰어나다고 볼 수 있다.
둘째는 문화에 대한 이해의 영역이 다른것이다.
선교사 자녀들은 자문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정확히 얘기하면 민족 정체성이 부족하거나 없을수 있다.
한국인도 아니고, 선교지 나라사람도 아니기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자문화에 종속되지 않는다. 이 말은 다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폭이 자문화배경에서 자란 선교 1세대들과 확연히 다르다는 것이다.
한국은 특별히 한민족으로만 구성되어 있고 민족의 다양성이 존재하지 않는 특이한 나라다.
그러므로 한국인들이 타문화를 이해하고 배우는데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잘 배우지 못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그래서 선교지에서도 그나라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고 한국문화가 결합된 선교사역을 하는 경우가 많다.
선교에 있어서 두가지 핵심은 문화에 대한 이해와 언어에 대한 능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이다.
그런데 한국인들은 이 두가지를 배우는데 타민족에 비하여 약한게 사실인것 같다.
어쨋건, 선교사 자녀들은 타문화를 배우는데 아주 쉽다.
셋째는 언어습득능력이다.
한국인들은 언어습득능력이 약하다. 이는 구지 설명하지 않아도 우리가 모두 받아들일 수 있는 영역이다.
그러나 선교사 자녀들은 언어습득능력이 좋다.
기본적으로 3-4개 하는것이 그들에게는 어려운 일이 아니다.
더 많은 것들이 있겠지만, 세가지 중요한 것들만 짚어보았다.
선교사 자녀들이 반드시 선교를 해야하는가? 전혀 그렇지 않다.
그러나 선교사 자녀들중에 선교를 한다면 그것보다 효과적인 사역은 찾기 힘들것이다.
하나님의 부르심에 맞게끔 그들도 자신의 삶을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
그러나, 선교 1세대가 선교사 자녀교육에 있어서 실패하여, 그들의 자녀들이 선교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많아져서 선교를 헌신하는걸 꺼려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될것이다. 그것은 하나는 얻었지만 열을 잃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한국교회와 선교단체들은 선교사들에게 사역에 대하여 지나친 기대와 요구를 한것이 아닌가 되돌아 봐야 할 것이다.
그러한 지나친 요구가 그들의 가정을 돌보지 못하고 사역에만 매진하도록 만든 결과가 아닌가 우리는 같이 고민해야 한다.
그래서 이제는 사역과 그들의 가정도 함께 돌볼 수 있도록 한국교회와 선교단체들이 기대와 요구수준을 성경의 기준점으로 되돌려 놓아야 할 것이다.
한국은 유교적 배경과 함께 성경을 보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성경적인 중요한 가치+ 유교적 가치가 결합되어 지나친 희생, 지나친 헌신이 강요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성경은 지나친 희생과 지나친 헌신을 강요한 적이 없다.
오직 사랑에 근거한 기쁨의 헌신, 기쁨의 희생, 기쁨으로 드리는 온전한 제사를 가르치고 있기때문이다.
이러한 사랑에 근거한 헌신은 그들의 자녀들과 부부관계를 더욱 온전케 해준다.
그런데, 한국은 유교적 배경과 섞인 가르침으로 인하여, 부부관계가 깨어지고 자녀들이 더 이상 믿음의 길을 가지 않는 특이한 결과들을 현재 보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요구하고 기대하는 바가 성경에 비추어서 다시 재조정이 필요하다.
그리고 우리가 선교사들에게 요구하는 기대를 줄이는것이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부분에서 인식의 변화가 먼저 일어난다면, 그 이후에 선교사 자녀들의 교육과 케어 진로에 대해서도 한국교회와 선교단체가 구체적으로 도와주는 일이 필요할 것이다.
한국에 계신 분들이 선교사가 선교지에서 국제학교를 다니고 있는것에 대하여 비용이 많이 든다고 비난하는 얘기를 들은적이 있다.
비난에 앞서서, 선교사 자녀들이 어떻게 초,중고 과정을 마치고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지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한번쯤 고민해보고 실제적으로 어떤지 알아보는것이 성도로써의 마땅한 바가 아닌가 생각이 든다.
극단적으로 얘기해서 자신의 자녀가 어느 나라의 어떠한 대학도 못들어가고, 미래에 직업도 없이 살아간다면 어떻겠는가?
물론 하나님께서 선교사의 자녀들을 책임지신다.
그러나 함께 동역하는 우리들도 그들을 우리들의 자녀로 생각하고 대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질 것이다.
한국에서 우리 자녀들에게 사용되는 교육비의 10%만이라도 선교사의 자녀들에게 사용된다면, 선교지에 있는 모든 자녀들의 교육문제는 해결될 것이라고 본다. 한국은 너무나 많은 비용이 자녀교육에 들어가고 있는것 같다. 우리는 믿음의 한 형제,자매이므로 함께 죽고 함께 살아야 하지 않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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