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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강해/로마서

로마서 강의 4일차(하나님의긍휼하심)

by ezrabible 2019. 5. 30.
    • 하나님의 의롭다 하심(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앎) 9:1~11:36

  • 하나님의 주권적인 선택에서 나타남 9:1~29

  • 이스라엘의 과거의 불순종에서 나타남 9:30~10:21

  • 은혜로 말미암은 이스라엘의 현재의 잔존자에서 나타남 11:1~11:10

  • 이스라엘의 장래의 회복에서 나타남 11:11~11:36

 

긍휼하다-> 자비, mercy, 불쌍히 여기다. 다정히 사랑하며 측은히 여김, 있는 그대로 받아주고 은혜를 베품, 부모가 자녀에게 가지는 애틋한 정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알수 있는 설명

 ->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언약을 저버리고 파기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일방적으로 그 언약을 지키시며  택한 백성이 돌아오기를 기다리신다.

 -> 호세아서에 나타난 창녀인 아내를 사랑하는 호세아의 모습을 통해서 긍휼하심이 무엇인지 이해해 볼 수 있다.

 

■ 하나님의 주권적인 선택에서 나타남 9:1~29

 

(1) 바울의 마음속에 있던 슬픔(1~5절)

1절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참말을 하고 거짓말을 아니하노라

2절 나에게 큰 근심이 있는 것과 마음에 그치지 않는 고통이 있는 것을 내 양심이 성령 안에서 나와 더불어 증언하노니

3절 나의 형제 곧 골육의 친척을 위하여 내 자신이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지라도 원하는 바로라

4절 그들은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들에게는 양자 됨과 영광과 언약들과 율법을 세우신 것과 예배와 약속들이 있고

5절 조상들도 그들의 것이요 육신으로 하면 그리스도가 그들에게서 나셨으니 그는 만물 위에 계셔서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 아멘

 

1) 유대인을 향한 바울의 슬픔

 -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유대인들, 그러나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거절했다.

 - 3절 ' 나의 형제 곧 골육의 친척을 위하여 내 자신이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지라도 원하는 바로라'

 - 우리는 이렇게까지 영혼을 사랑하는가? 영혼들의 죽음 앞에 이러한 고통과 절규가 있는가?

 

(2) 원하는 자를 택하시는 하나님의 주권(6~13절)

6절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이 폐하여진 것같지 않도다 이스라엘에게서 난 그들이 다 이스라엘이 아니요

7절 또한 아브라함의 씨가 다 그의 자녀가 아니라 오직 이삭으로부터 난 자라야 네 씨라 불리리라 하셨으니

8절 곧 육신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요 오직 약속의 자녀가 씨로 여기심을 받느니라

9절 약속의 말씀은 이것이니 명년 이 때에 내가 이르리니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하심이라

10절 그뿐 아니라 또한 리브가가 우리 조상 이삭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임신하였는데

11절 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

12절 리브가에게 이르시되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하셨으니

13절 기록된 바 내가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였다 하심과 같으니라

 

1) 하나님의 말씀의 약속으로 말미암은 자녀가 참 이스라엘이다.

 - 7절 '오직 이삭으로부터 난 자라야 네 씨라 불리리라 하셨으니'

 - 8절 '곧 육신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요 오직 약속의 자녀가 씨로 여기심을 받느니라'

 - 육신으로 말미암은 유대인이 참 이스라엘이 아니고, 말씀으로 말미암아 태어난 이가 참 이스라엘이다.

 - 오직 말씀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태어난 영혼들이 참 이스라엘이고 참 유대인이다.

 

2) 하나님의 뜻대로 사람을 택하고 의롭다 하신다. 

 - 11절 '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

 - 인간의 노력이 아닌, 하나님의 주권적인 선택에 의해서 사람이 의롭다함을(사랑함을) 받는다.

 - 누가 우리를 선택하였는가? 그분은 누구인가?

 - 우리가 아닌 우리를 부르신 '하나님'이 주체가 되신다.

 

(3) 긍휼하심을 보여줄 수 있는 하나님의 주권적 권리(14~18절)

14절.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하나님께 불의가 있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15절.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고 불쌍히 여길 자를 불쌍히 여기리라 하셨으니

16절. 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

17절. 성경이 바로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일을 위하여 너를 세웠으니 곧 너로 말미암아 내 능력을 보이고 내 이름이 온 땅에 전파되게 하려 함이라 하셨으니

18절. 그런즉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고 하고자 하시는 자를 완악하게 하시느니라

 

1) 하나님이 하고자 하시는대로 인생을 긍휼히 여기신다.

 - 15절 '내가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고 불쌍히 여길 자를 불쌍히 여기리라'

 - 16절 '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

 - 우리가 하나님께 긍휼히 여김음 받은 것이 우리의 원함과 노력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 오직 하나님편에서 우리를 긍휼히 여김으로 인하여 우리가 구원을 받은 것이다.

 - 우리같은 자를 하나님께서 긍휼히 여겨주신 사실이 얼마나 놀랍고 은혜로운가?

 - 우리의 죄악으로 영원히 하나님을 보지 못하며, 영원히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야 할 우리들이었다. 그것이 당연한 결과였다.

 - 그러나, 이제는 영원한 하나님의 진노에서 해방되어, 영원히 하나님과 사랑을 누릴 수 있는 관계로 변화되었다.

 - 이것 이상 우리에게 더 필요한것이 있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여전히 더 나은 삶? 더 나의 원함을 추구하고 있지는 않는가?

 

 

(4) 하나님의 진노와 긍휼(19~29절)

19절. 혹 네가 내게 말하기를 그러면 하나님이 어찌하여 허물하시느냐 누가 그 뜻을 대적하느냐 하리니

20절. 이 사람아 네가 누구이기에 감히 하나님께 반문하느냐 지음을 받은 물건이 지은 자에게 어찌 나를 이같이 만들었느냐 말하겠느냐

21절. 토기장이가 진흙 한 덩이로 하나는 귀히 쓸 그릇을, 하나는 천히 쓸 그릇을 만들 권한이 없느냐

22절. 만일 하나님이 그의 진노를 보이시고 그의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오래 참으심으로 관용하시고

23절. 또한 영광 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풍성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을 하리요

24절.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

25절. 호세아의 글에도 이르기를 내가 내 백성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사랑하지 아니한 자를 사랑한 자라 부르리라

26절.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라 한 그곳에서 그들이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함과 같으니라

27절. 또 이사야가 이스라엘에 관하여 외치되 이스라엘 자손들의 수가 비록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구원을 받으리니

28절. 주께서 땅 위에서 그 말씀을 이루고 속히 시행하시리라 하셨느니라

29절. 또한 이사야가 미리 말한 바 만일 만군의 주께서 우리에게 씨를 남겨 두지 아니하셨더라면 우리가 소돔과 같이 되고 고모라와 같았으리로다 함과 같으니라

 

1)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로 택함받은 우리들(영원한 진노-> 영원한 영광으로..)

 - 25절. 내가 내 백성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사랑하지 아니한 자를 사랑한 자라 부르리라

 - 우리는 하나님께 대하여 이방인이었고,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이었으나 하나님은 이제 자신의 백성으로 우리를 불러 주셨다.

 - 하나님을 거절한 우리를, 하나님은 사랑하셨고 자신의 아들로 삼아 주셨다.

 - 생각해 볼 것은, 우리를 진노의 그릇으로 부르셨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어쩔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긍휼의 그릇으로 불러주셨으니 얼마나 감사한가?

 

 - 23절.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풍성함을 알게 하고자

 - 우리를 택하신 하나님의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이 얼마나 풍성한지 우리로 하여금 알기를 원하셨다.

 - 우리가 이 땅에서 살아가는 삶, 그리고 영원한 곳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의 풍성함을 영원토록 알아 갈 것이다.

 - 그것이 우리를 부르신 하나님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 영원한 지옥에서 영원토록 하나님의 진노를 경험하는 삶에서 우리를 건지시고, 영원한 천국에서 영원토록 하나님의 영광을 경험토록 우리를 인도하셨다.

 

 

■ 이스라엘의 과거의 불순종에서 나타남 9:30~10:21

(1) 인간의 책임-이스라엘의 실패(30~33)

30절.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의를 따르지 아니한 이방인들이 의를 얻었으니 곧 믿음에서 난 의요

31절. 의의 법을 따라간 이스라엘은 율법에 이르지 못하였으니

32절. 어찌 그러하냐 이는 그들이 믿음을 의지하지 않고 행위를 의지함이라 부딪칠 돌에 부딛쳤느니라

33절. 기록된 바 보라 내가 걸림돌과 거치는 바위를 시온에 두노니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함과 같으니라

 

1) 이스라엘은 믿음이 아닌 자신의 행위를 의지하므로 하나님의 의에 이를 수 없었다.

 - 31절. '의의 법을 따라간 이스라엘은 율법에 이르지 못하였으니'

 - 32절. '이는 그들이 믿음을 의지하지 않고 행위를 의지함이라'

 - 믿음이 아닌 자신의 행위를 의지하고서는 그 누구도 하나님의 의에 이를 수 없다.

 

(2) 하나님의 의가 예증되다(1~10)

1절. 형제들아 내 마음에 원하는 바와 하나님께 구하는 바는 이스라엘을 위함이니 곧 그들로 구원을 받게 함이라

2절. 내가 증언하노니 그들이 하나님께 열심이 있으나 올바른 지식을 따른 것이 아니니라

3절.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하나님의 의에 복종하지 아니하였느니라

4절.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5절. 모세가 기록하되 율법으로 말미암는 의를 행하는 사람은 그 의로 살리라 하였거니와

6절.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이같이 말하되 네 마음에 누가 하늘에 올라가겠느냐 하지 말라 하니 올라가겠느냐 함은 그리스도를 모셔 내리려는 것이요

7절. 혹은 누가 무저갱에 내려가겠느냐 하지 말라 하니 내려가겠느냐 함은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모셔 올리려는 것이라

8절. 그러면 무엇을 말하느냐 말씀이 네게 가까워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다 하였으니 곧 우리가 전파하는 믿음의 말씀이라

9절.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10절.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1) 하나님의 의에 이르는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무엇인가?

 - 6절 '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이같이 말하되', 8절 ' 그러면 무엇을 말하느냐'

 - 8절 ' 말씀이 네게 가까워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다 하였으니'

 - 9절 '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 10절 '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ㄱ)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의 마음에 거하는 것이다.

 ㄴ) 내 안에 들려지고 심겨진 하나님의 말씀이 나로 하여금 예수를 내 인생의 주인으로 고백하게 되고, 예수님의 부활을 믿게 된다.

 ㄷ) 그러한 역사가 일어난 사람을 하나님은 '믿음으로 인하여 의롭다 함을 받았다'라고 하신다.

- 나는 하나님의 말씀이 내 안에 역사하여 주를 내 인생의 주인으로 고백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진정으로 믿었는가?

- 그렇다면, 그 믿음의 역사로 인하여 하나님은 '나를 의롭다'라고 하신다. 이것이 성경이 말하는 믿음으로 하나님의 의에 이르는 길이다.

 

(3) 복음이 차별 없이 만인에게 제시되다(11~15)

 

11절. 성경에 이르되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12절.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분이신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그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

13절.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14절. 그런즉 그들이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15절.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 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리라

 

1) '복음'은 전도자를 통해서 전해진다.

  ㄱ)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셔서 인류 모든 죄를 담당하시고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셨음

  ㄴ) '전도자'가 놀라운 소식을 하나님께로 부르심을 받아서 사람들에게 전파함

  ㄷ) 이렇게 전파된 복음(기쁜 소식)을 사람들이 듣게 됨

  ㄹ) 이 들은 소식을 그들이 입으로 고백하고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게 됨

  - 위와 같은 과정에서 실제로 모든 일은 하나님께서 하신 것이지만, 하나님이 하신 놀라운 사실의 복음을 누군가가 반드시 전해야 한다.

  - 전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들을 수 없다.

  - 15절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복음을 들고 사람들에게 전파하는 우리들을 하나님은 아름다게 보신다.

 

(4) 복음을 거절하는 유대인의 완고함(16~21)

 

16절. 그러나 그들이 다 복음을 순종하지 아니하였도다 이사야가 이르되 주여 우리가 전한 것을 누가 믿었나이까 하였으니

17절.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18절. 그러나 내가 말하노니 그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냐 그렇지 아니하니 그 소리가 온 땅에 퍼졌고 그 말씀이 땅 끝까지 이르렀도다 하였느니라

19절. 그러나 내가 말하노니 이스라엘이 알지 못하였느냐 먼저 모세가 이르되 내가 백성 아닌 자로써 너희를 시기하게 하며 미련한 백성으로써 너희를 노엽게 하리라 하였고

20절. 이사야는 매우 담대하여 내가 나를 찾지 아니한 자들에게 찾은 바 되고 내게 묻지 아니한 자들에게 나타났노라 말하였고

21절. 이스라엘에 대하여 이르되 순종하지 아니하고 거슬러 말하는 백성에게 내가 종일 내 손을 벌렸노라 하였느니라

 

1) 복음을 거절한 이스라엘의 운명 Vs 복음을 받아들인 우리들의 운명

 - 이스라엘은 복음을 거절하여 하나님의 준엄하심 가운데 있게 되었다.

 -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믿음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인자하심 가운데 있게 되었다.

 

■ 은혜로 말미암은 이스라엘의 현재의 잔존자에서 나타남 11:1~11:10

 

1절.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버리셨느냐 그럴수 없느니라 나도 이스라엘인이요 아브라함의 씨에서 난 자요 베냐민 지파라

2절. 하나님이 그 미리 아신 자기 백성을 버리지 아니하셨나니 너희가 성경이 엘리야를 가리켜 말한 것을 알지 못하느냐 그가 이스라엘을 하나님께 고발하되

3절. 주여 그들이 주의 선지자들을 죽였으며 주의 제단들을 헐어 버렸고 나만 남았는데 내 목숨도 찾나이다 하니

4절. 그에게 하신 대답이 무엇이냐 내가 나를 위하여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아니한 사람 칠천 명을 남겨 두었다 하셨으니

5절. 그런즉 이와 같이 지금도 은혜로 택하심을 따라 남은 자가 있느니라

6절. 만일 은혜로 된 것이면 행위로 말미암지 않음이니 그렇지 않으면 은혜가 은혜 되지 못하느니라

7절. 그런즉 어떠하냐 이스라엘이 구하는 그것을 얻지 못하고 그 남은 자들은 우둔하여졌느니라

8절. 기록된 바 하나님이 오늘까지 그들에게 혼미한 심령과 보지 못할 눈과 듣지 못할 귀를 주셨다 함과 같으니라

9절. 또 다윗이 이르되 그들의 밥상이 올무와 덫과 거치는 것과 보응이 되게 하시옵고

10절. 그들의 눈은 흐려 보지 못하고 그들의 등은 항상 굽게 하옵소서 하였느니라

 

1) 대부분의 유대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거절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은혜로 그들 가운데 믿는 이들이 있다.

 - 4절 '내가 나를 위하여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아니한 사람 칠천 명을 남겨 두었다 하셨으니'

 - 5절 ' 지금도 은혜로 택하심을 따라 남은 자가 있느니라'

 

■ 이스라엘의 장래의 회복에서 나타남 11:11~11:36

 

(1) 이스라엘의 회복은 세상을 위한 축복을 의미한다(11~15절)

11절.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그들이 넘어지기까지 실족하였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그들이 넘어짐으로 구원이 이방인에게 이르러 이스라엘로 시기나게 함이니라

12절. 그들의 넘어짐이 세상의 풍성함이 되며 그들의 실패가 이방인의 풍성함이 되거든 하물며 그들의 충만함이리요

13절. 내가 이방인인 너희에게 말하노라 내가 이방인의 사도인 만큼 내 직분을 영광스럽게 여기노니

14절. 이는 혹 내 골육을 아무쪼록 시기하게 하여 그들 중에서 얼마를 구원하려 함이라

15절. 그들을 버리는 것이 세상의 화목이 되거든 그 받아들이는 것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것이 아니면 무엇이리요

 

1) 이스라엘의 회복은 더 놀라운 풍성함으로 넘치게 된다.

 - 12절 ' 그들의 넘어짐이 세상의 풍성함이 되며 그들의 실패가 이방인의 풍성함이 되거든 하물며 그들의 충만함이리요'

 

 

(2) 감람나무로부터 받는 교훈 (16~24절)

16절. 제사하는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한즉 떡덩이도 그러하고 뿌리가 거룩한즉 가지도 그러하니라

17절. 또한 가지 얼마가 꺽이었는데 돌감람나무인 네가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 참감람나무 뿌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가 되었은즉

18절. 그 가지들을 향하여 자랑하지 말라 자랑할지라도 네가 뿌리를 보전하는 것이 아니요 뿌리가 너를 보전하는 것이니라

19절. 그러면 네 말이 가지들이 꺽인 것은 나로 접붙임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리니

20절. 옳도다 그들은 믿지 아니하므로 꺽이고 너는 믿으므로 섰느니라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도리워 두려워하라

21절. 하나님이 원 가지들도 아끼지 아니하셨은즉 너도 아끼지 아니하시리라

22절. 그러므로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준엄하심을 보라 넘어지는 자들에게는 준엄하심이 있으니 너희가 만일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머물러 있으면 그 인자가 너희에게 있으리라 그렇지 않으면 너도 찍히는 바 되리라

23절. 그들도 믿지 아니하는 데 머무르지 아니하면 접붙임을 받으리니 이는 그들을 접붙이실 능력이 하나님께 있음이라

24절. 네가 원 돌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본성을 거슬러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받았으니 원 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받으랴

 

1) 하나님이 택하신 유대인들을 향한 지극히 크신 하나님의 사랑

 - 24절 ' 원 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받으랴'

 - 우리를 하나님의 능력으로 구원하셨듯이, 유대인들도 하나님의 때에 능력으로 구원하실 것이다.

 - 그들은 애초부터 하나님의 택함을 받은 백성이었다. 

 - 그들의 행함과 상관없이, 하나님은 하나님이 택하셨다는 그 사실에 큰 의의를 두신다.

 - 그러므로, 유대인들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은 참으로 놀랍다.

 

(3)이스라엘의 회복은 예언되어 있다.(25~36절)

25절.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26절.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27절. 내가 그들의 죄를 없이 할 때에 그들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이 이것이라 함과 같으니라

28절. 복음으로 하면 그들이 너희로 말미암아 원수 된 자요 택하심으로 하면 조상들로 말미암아 사랑을 입은 자라

29절.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

30절. 너희가 전에는 하나님께 순종하지 아니하더니 이스라엘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이제 긍휼을 입었는지라

31절. 이와 같이 이 사람들이 순종하지 아니하니 이는 너희에게 베푸시는 긍휼로 이제 그들도 긍휼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32절. 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순종하지 아니하는 가운데 가두어 두심은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려 하심이로다

33절.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풍성함이여, 그의 판단은 헤아리지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이 못할 것이로다

34절. 누가 주의 마음을 알았느냐 누가 그의 모사가 되었느냐

35절. 누가 주께 먼저 드려서 갚으심을 받겠느냐

36절.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을지어다 아멘

 

1) 하나님이 택하신 이스라엘의 회복을 통해서 나타난 하나님의 긍휼

 - 25,26절. 이스라엘 백성이 회복될 것에 대한 예언

 - 이스라엘 회복에 대한 하나님의 목적은?

 - 하나님이 택한 이스라엘에 대해서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더욱 나타내 보이시기 위해서.

 - 그리고 또한 33~35절을 통해서 알수 있듯이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깊은 부분까지 우리가 다 알 수 없음을 알려주시기 위해서.

 - 분명한건, 하나님께서 인류 역사를 다루시는 사건을 통해서 하나님의 택하심, 선택, 주권에는 놀라운 하나님의 긍휼과 사랑의 메세지가 있다는 것.

 - 우리를 택하셔서 하나님의 자녀 삼으시고, 하나님의 일꾼으로 삼으심에 대한 놀라운 하나님의 주권에 우리가 어찌 감사와 찬양을 돌려 드리지 않을 수 있을까?

 

■ 4일차 정리 (하나님의 긍휼하심(자비로우심))

 1) 긍휼하심을 나타내는 하나님의 주권(9:1~29)

 2) 하나님의 긍휼하심은 믿음을 통하여 경험할 수(얻을 수) 있다. (9:30~10:21)

 3) 이스라엘의 회복을 통해 나타나는 하나님의 긍휼하심(1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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