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2장 12-19, 예루살렘으로 가시다
12절. 그 이튿날에는 명절에 온 큰 무리가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오신다는 것을 듣고
- 예수님이 오신다는 소식을 들을때, 사람들의 반응은 어떠했나?
13절. 종려나무 가지를 가지고 맞으러 나가 외치되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 곧 이스라엘의 왕이시여 하더라
- 종려나무는 열매를 많이 맺고 곧게 뻗는 나무다.
- 호산나는 구원해주소서 아닌가?
- 하나님은 우리를 구원하시고, 풍성한 열매 맺는 삶으로 인도하셨다.
- 그들이 기다렸던 메시아로 바라보고 예수님을 맞이하였다.
- 그 예수님은 그들이 기다렸던 이스라엘의 왕이셨다.
14절. 예수는 한 어린 나귀를 보고 타시니
- 예수님께서는 어린 나귀를 타셨다.
- 예수님의 존재와 그 가치는 그가 타고 오는 어떠한 것에 있지 않았다.
- 예수님 자체만으로 영광스럽고 빛나셨기때문에 그가 어떠한 것을 타거나 입거나 하는 것은 중요치 않았다.
- 오히려 그 예수님의 영광스러움으로 인하여 한 어린나귀가 그의 영광을 덧입게 된 것이다.
- 우리는 우리의 내면과 우리자체의 아름다움을 가꾸기 보단, 겉으로 보여지는 것(집,차,옷,지위,명예,지식 등)을 가꾸려고 하지 않는가?
- 우리의 내면(인내,온유,사랑,오래참음 등)을 가꾸는데는 얼마나 우리의 시간과 마음과 에너지를 투자하는가?
- 또한 예수님이 나귀를 타시면서 어린 나귀가 영광을 덧입었듯이, 우리 또한 예수님이 우리를 타고 다니시면서 예수님으로 인하여 우리또한 영광을 덧입게 될 것이다.
15절. 이는 기록된 바 시온 딸아 두려워하지 말라 보라 너의 왕이 나귀 새끼를 타고 오신다 함과 같더라
- 이것은 이미 예언되었고, 그 예언되로 성취된 것이다.
16절. 제자들은 처음에 이 일을 깨닫지 못하였다가 예수께서 영광을 얻으신 후에야 이것이 예수께 대하여 기록된 것임과 사람들이 예수께 이같이 한 것임이 생각났더라
- 제자들도 위의 말씀을 알았을텐데, 그것이 현실이 되었을때 왜 깨닫지 못했을까?
- 우리가 말씀을 안다고 하지만, 정말 아는것인가?
- 그 말씀이 현실세계에서 이루어질때, 그 말씀이 생각나지 않거나 잘 조화가 되지 않는다면 우리가 말씀을 안다고 할 수 있을까?
- 말씀은 현실에서 그것이 실현될때, 말씀으로서 영향을 미치고 힘을 발휘하게 된다.
17절. 나사로를 무덤에서 불러내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실 때에 함께 있던 무리가 증언한지라
- 나사로를 살리신, 부활을 보이신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임이 분명했다.
18절. 이에 무리가 예수를 맞음은 이 표적 행하심을 들었음이러라
- 확실한자들의 증언을 통해서 사람들은 예수님을 맞이하였다.
- 그 증언의 바탕에는 결국 예수님이 진짜다라는 거였다.
- 진실됨은 항상은 아니지만, 그 진실됨을 증언하는 증거하는 이들이 있게 마련이다.
- 나의 삶이 진실된다면, 나의 삶을 통해서 분명 진실되게 증언하는 이들이 생기게 마련이다.
- 모든이들을 기쁘게 할 순 없지만, 내가 진실된다면 그 진실을 알아주는 이들이 반드시 있게 마련이다.
- 다수보다는 소수의 진실되고 양심이 청결한 이들을 가까운 친구로 두는것이 좋지 않겠는가?
19절. 바리새인들이 서로 말하되 볼지어다 너희 하는 일이 쓸 데 없다 보라 온 세상이 그를 따르는도다 하니라
- 온 세상이 예수님을 따랐다.
- 세상은 거짓되지만, 또한 세상은 진리를 원한다.
- 우리의 삶에 진리가 넘칠때, 세상은 우리안에 있는 진리를 원하게 되어있다.
- 중요한것은, 내가 진실된 삶을 살아가는가, 그렇지 않은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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